블로그를 검색해보세요

2014년 8월 27일 수요일

흰뺨검둥오리들...그토록 바랐을 흙과 강, 하늘과 마주한 날


가을이 다가오면 야생동물구조센터는 분주해 집니다. 여름 내내 우리와 지냈던 어린 동물들을 자연으로 돌려보내야 하기때문인데요. 오늘은 올해 태어나 보송보송한 솜털에 뒤덮힌 채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에 구조되었던 흰뺨검둥오리들 중 상당수를 차지했던 8마리가 어느새 훌쩍 자라 자연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구조되었을 당시의 모습입니다. 한창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공사장에서 발견되었던 아이들이었습니다.
무럭무럭 자라주었음이 그저 고마울 따름입니다. 그리곤 어느새 자연으로 돌아갈 날이 다가왔습니다!!!


이 흰뺨검둥오리 중에는 공사장에서 발견되어 어미와 생이별을 하게 된 안타까운 사연을 간직한 친구들도 있고, 어미를 잃어 떠돌고 있는 상태로 발견되었던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각각 이런저런 안타까운 사연을 품고 있어서 그런지 계류하는 동안 서로가 서로에게 의지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곤 했었습니다!! 때문에 야생에 돌아가서도 함께 생활 할 수 있게끔 모두 같은 장소에 방생해주기로 결정되었습니다.



방생에 앞서 신체적, 정신적(사람에 대한 적응 등) 건강상태를 검사했습니다. 모두 자연으로 돌아갈 이 날만을 기다렸다는 듯 활기찬 모습을 보여주었고 사람에 대한 경계 반응도 뚜렷했습니다. 동물의 상태가 괜찮다면 방생할 장소를 물색해야 합니다. 보통은 구조되었던 장소 부근에 방생을 해주는게 생존확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지만, 이 흰뺨검둥오리들은 너무 어릴 때 들어와 구조당시 위치에 방생을 해주는 것 보다는 흰뺨검둥오리들에게 적합한 환경을 새로이 찾아주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라 판단했습니다.

흰뺨검둥오리들이 앞으로 살아가게 될 곳의 위성지도 입니다. 많은 오리과, 백로과 조류들이 발견되는
지역이니만큼 흰뺨검둥오리들이 적응하고 살아가기에도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을 것 입니다


방생 장소에 도착해 흰뺨검둥오리들을 풀어주었습니다. 그토록 바랐을 자연의 모습을 온몸으로 받아들이고 있어서 일까요? 깜깜했던 이송상자에서 나온 흰뺨검둥오리들은 주변 환경을 살피느라 분주합니다. 

두리번, 두리번...주변을 살피느라 분주한 흰뺨검둥오리들의 모습입니다


흰뺨검둥오리들이 자신들을 품어 줄 강으로  조심스럽게 몸을 띄웁니다. 한발짝 한발짝 걸음을 떼는 것도 어찌나 조심스러운지....그도 그럴것이 태어난지 얼마 되지 않은 채로 구조되어 그 동안 사방이 철망과 벽으로 둘러싸인 계류장에 머물고 있었으니 넓디넓은 야생이 낯설을만도 하겠지요...!!! 아직은 이 넓은 강이 두렵고 낯설게 느껴질지 모릅니다. 그렇지만 아주 잠시뿐 일 겁니다. 원래 이 친구들이 있어야 할 곳으로 돌아온 것 뿐이니까요!!



흰뺨검둥오리 8마리의 방생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각각 4마리씩 방생을 하였고 이 과정에서 약~간의 시간차가 발생하긴 했지만 너무나 당연하다는 듯 서로를 부르고, 찾아 다시 모였습니다.

하나, 둘, 셋.....일곱, 여덣!! 자연으로 돌아가서도 모두가 함께 합니다.


강에서 수영을 즐기던 흰뺨검둥오리들이 일제히 날아올랐습니다. 땅을 느껴보았고, 강을 느껴보았다면 이제는 하늘을 느껴볼 차례입니다. 힘차게 날아오른 흰뺨검둥오리들은 서로 거리를 유지하면서 주변을 돌며 비행을 선보였습니다.


힘차게 날아오른 흰뺨검둥오리들이 멋진 비행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야생에서도 훌륭히 살아나갈 것이라는 믿음과 확신이 더욱 커지는 순간입니다.


고맙다는 인사를 하고싶었던 걸까요? 흰뺨검둥오리들은 그 동안 돌봐주었던 재활사들의 주변을 빙빙 멤돌다가 사라졌습니다. ...비슷한 사연을 품었고 힘들었을 오랜시간을 함께 견뎌낸 만큼 오랫동안 서로 의지하면서 잘 지내주었으면 좋겠습니다.부디... 잘 살아남아주길!!!

8마리의 흰뺨검둥오리들...비슷한 사연을 품었고 힘들었을 오랜시간을 함께 견뎌낸 만큼
오랫동안 서로 의지하면서 잘 지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도 응원해주실꺼죠~ :D ?? 


작성자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
재활관리사  김봉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