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검색해보세요

2012년 9월 16일 일요일

어린 너구리들의 먹이 찾기 공부

대전에 있는 보문고등학교 이건익 학생이 오늘 자원봉사를 하러 왔지요. 학교에서 생물동아리를 하고 있고 동물에도 무척 관심이 많았습니다. 자원봉사를 더 하려고 하는 것을 뒤에 약속이 있어 어쩔 수 없이 오전까지만 하였드랬죠ㅎ 이쁩니다ㅎㅎ

자원봉사의 시작은 간단하게 청소와 정리를 하고 난 뒤 새끼 너구리들에게 먹이 줘서 관찰하는 것을 하였습니다. 그냥 먹이를 준 것이 아니라 먹이를 찾아 먹을 수 있게끔 했지요. 사람을 따르는 경향이 강한 어린 너구리에게는 간접적으로 먹이를 줘서 사람과의 거리감을 둘 수 있다는 것과 먹이를 찾으면서 적극적으로 움직이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입니다.

사료와 포도는 계류장 곳곳에 뿌려 너구리들이 돌아다니며 먹을 수 있게 했지요. 그리고 냄새가 강한 먹이는 땅에 다양한 깊이로 묻었구요.

처음 새끼 너구리들의 반응은 우선 먹기 쉬운 사료과 포도를 여기저기 다니며 먹었습니다. 그러나 땅에 묻힌 먹이는 잘 먹지 못하더군요.  돌아다닐 뿐 땅을 파지는 않았습니다.

땅에 묻힌 먹이를 먹지 못하는 새끼 너구리

그래서 결정한 것은!!!!! 짬밥이 투입!! 실은 짬밥이는 먹이를 줄 때 체중조절을 위해 어린 너구리와 격리시켜 따로 주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새끼 너구리들에게 시범을 보이기 위해 같이 있게 해주었지요. 그랬더니!!!!!

어린 너구리들이 짬밥이가 하는 모습을 보며 따라하는 것이 아닙니까!
짬밥이가 땅을 파서 그 속에 있던 먹이를 먹으면 옆에 와서 달라고 조르기도 했지만 그간 체중조절을 위해 참았던 식욕을 폭발시키는 짬밥이는 절대로 먹이를 주지 않더군요. 전에는 줬었는데.....그러자 새끼들이 짬밥이가 지나간 자리에 땅을 팠습니다. 우연히 짬밥이가 찾지 못한 먹이가 있자 그것을 먹고 그리고는 적극적으로 냄새를 맡으며 여기저기 다니면서 직접 위치를 선정해 땅을 파 먹이를 찾았습니다.
짬밥이가 하는 행동을 보고 있는 새끼 너구리들

어린 너구리가 다가가지 엉덩이로 밀쳐내는 짬밥이ㅋㅋㅋ



이젠 나도 할 수 있다!!!우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여기저기 땅을 판 흔적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지만 야생동물들에게도 경험이 많은 동물이 곁에 있어주는 게 정말 중요하단걸 보여주었지요. 짬밥이도 나름 행복한 날(내일 부터 다시 체중조절 도입..), 새끼 너구리들에게도 배울 수 있었던 날이었습니다ㅎㅎ

참!!! 이건익 학생~!! 오늘 땅파느라 수고했어요~^ㅂ^
다음에 또 봅시다~ㅎㅎ

위의 글은 이건익 학생과 함께 관찰하며 이야기 나눈 것을 바탕으로 쓰여진 것입니다.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