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검색해보세요

2016년 9월 27일 화요일

너구리 행동풍부화 '단호박 쟁탈전'!!!!

'동물 행동풍부화'라고 들어보셨나요이는 어쩔 수 없이 제한된 사육 상태에 있어야만 하는 동물들의 정해진 행동 규칙을 깨뜨리고야생에서 가질 수 있는 습성이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다양한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행동풍부화는 왜 필요할까요동물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아무래도 자연환경에 비해 무척이나 단순한 환경에서 지내다보니 무료하고 답답할 수밖에요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서서히 야생성이나 사회성도 결여되고 있을 겁니다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행동풍부화인 것이죠특히나 행동풍부화는 좁은 공간에서 지내는 동물들이 흔히 보이는 정형행동을 줄이고운동량이 부족한 동물에겐 운동을 유도할 수 있기도 합니다.

제한된 사육 상태에 머무는 동물은 어쩔 수 없이
단순한 환경에서 무료하고 답답한 삶을 살아갑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행동풍부화인 셈이죠.


이러한 행동풍부화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동물이 머물고 있는 장소의 환경을 바꿔주고, 보다 다양한 먹이를 여러 방법으로 제공합니다. 사회성이 있는 동물의 경우 사회적 교류를 일으킬 수 있게 하거나 다양한 자극을 통해 감각을 만족시킴으로써 목적을 달성하죠.
 
행동풍부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려면 각각의 동물 특성에 적합하고, 흥미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어야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안전성이지요. 행동풍부화를 위해 제공해주었던 환경의 변화나 물품으로 인해 동물이 다치는 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제공 전 꼭 안전성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너구리 클라라데이비드에게 행동풍부화를 제공해주었습니다.

행동풍부화를 위한 오늘의 특별식은 스페셜 단호박찜!!!
단호박 내부에 사료 등의 먹이를 넣어 빼먹을 수 있는 재미를 주고자 했습니다.
먹이를 제공하기 전 클라라와 데이비드의 관심도를 파악하고자 관찰하고 있습니다. 
행동풍부화에 있어서 경과, 동물의 반응, 안전성을 살피는 것이 매우 중요하거든요!!


드디어 먹이 제공시간!!! 이 단호박 하나로 녀석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한 번 관찰해보실까요?



단호박을 차지하기 위해 입에 물고 어찌할바를 모르는 클라라와 기회를 봐 단호박을 쟁취하기 위한 데이비드의 눈치게임이 보이시나요? 이들은 한참이나 이렇게 실랑이를 펼치다가 결국 사이좋게(?) 나눠 먹었다는 후문입니다.

긴박한 상황을 대변하는 모습입니다... :D
빼앗기지 않겠다는 굳은 의지!!!


이처럼 행동풍부화를 제공하는 것은 머무는 동물의 복지를 충족시키고 성공적인 자연복귀를 위한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구조센터에서는 계류 동물에게 조금이라도 유익할 수 있는 여러 환경이나 물품을 항상 고민하고 있지만, 아쉽고 부족할 때가 많아요. 하지만 계속해서 고민해야겠죠? 여러분도 함께 고민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행동풍부화에는 '김유민' 자원활동가가 수고해주었습니다 :D 


작성자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
재활관리사  김봉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