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검색해보세요

2018년 2월 13일 화요일

2017년 결산 -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의 '자원활동'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는 야생동물의 보전과 생태계 보호를 위해 조난당한 야생동물의 구조 및 치료, 방생, 환경교육 등의 노력을 하고 있으나 조난당한 야생동물에게 최적의 환경과 올바른 복지를 제공하기엔 제한된 시간, 환경, 인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함께 고민하며 야생동물을 위한 시간과 노력을 함께 할 자원활동가를 매년 모집하고 있습니다.

조난당한 야생동물에게 올바른 계류환경과 복지를 제공하기 위해 땀 흘려 애써주시는 자원활동가들 덕분에
매년 많은 야생동물이 무사히 야생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자원활동으로는 주로 계류동물을 위한 행동·환경풍부화, 환경관리, 재활과 홍보를 위한 물품 제작 등의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많은 시간과 노력, 인력이 필요한 활동들이라 자원활동가의 도움 없이는 진행하기 쉽지 않은 게 구조센터의 현실입니다. 다행히도 2011년부터 실시한 자원활동 프로그램에 정말 많은 분들께서 열정을 가지고 참여해주셔서 큰 어려움 없이 구조되는 동물들에게 올바른 계류환경과 복지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야생의 풀을 계류장 내 심어 숲처럼 조성해 먹이와 은신처를 동시에 제공했습니다.
이런 대규모의 작업은 자원활동가의 도움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야외 계류장 환경조성은 언제나 고된 일이지만
일을 마친 후 뿌듯함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답니다.
먹이를 활용한 행동풍부화에서 동물들의 적극적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직접 제작한 풍부화 물품에 먹이를 숨기면 낯선 물건에 호기심을 보이며
평소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행동들을 보여줍니다. 
매년 여름, 참새, 박새, 제비 등 소형 조류의 유조들이 구조되는데
일반적인 계류장에선 사고 발생률이 높아 전용 계류장이 필요합니다.
<연도별 정기 자원활동가 인원수>
매년 접수와 선발요건이 까다로워짐에도 불구하고
자원활동 프로그램 지원자와 활동가의 수가 늘고 있습니다.
<연도별 자원활동 시간>
활동가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자연스레 활동시간도 증가했습니다.
특히나 2017년엔 오랜 시간 도와주신 활동가들이 많아
인원수 증가에 비해 큰 폭의 활동시간 증가가 있었습니다.

자원활동가 여러분의 알찬 활동을 위해선 어쩔 수 없이 인원수에 제한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자원활동 프로그램 지원자가 많아져 접수와 선발요건이 까다로워졌지만 오히려 지원하시는 분들은 매년 늘어나고 있습니다. 모든 분들께 활동의 기회를 드릴 수 없어 늘 안타깝습니다.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는 자원활동가들의 열정과 노력으로 큰 도움을 받는 만큼 업무를 진행하는 동안 야생동물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뜻 깊은 경험들을 제공해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통한 경험 외에도 구조센터에서 진행하는 특강, 새로운 경험을 위해 다른 기관으로 견학을 가는 '자원활동가의 날' 등을 진행하며 그 감사함을 조금이라도 갚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7년 '자원활동가의 날'에는 낙동강 생물자원관으로 견학을 갔습니다.
자원활동 외에도 기증을 통해 구조센터를 도와주시기도 한답니다.
작년엔 충남여고의 동물 보호 동아리 'Animalibus'에서 기증해주신 포유류 이동 케이지입니다.
적지 않은 금액인데.. 저희에겐 기증품 그 이상의 의미가 됐습니다.
이렇게나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2011년부터 지금까지 정말 많은 자원활동가들이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에 큰 도움을 주고 가셨습니다. 가끔 자원활동 경험을 토대로 멋진 도전을 하시고 그 감사함을 전해주실 땐 자원활동 프로그램의 가치를 다시 한 번 되새기게 됩니다.
자원활동가의 열정과 노력은 조난당한 야생동물들에게도 큰 힘이 되지만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를 짊어진 저희에게도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답니다.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를 다녀가신 여러분들께서 앞으로도 야생동물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애정으로 인간과 야생동물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위해 큰 힘을 보태주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에 보답하기엔 저희의 부족함이 늘 아쉽지만 항상 노력하고 발전하는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의 모습을 보여드릴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야생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위해 새해에도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에 힘을 보태주세요!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의 자원활동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18년도 1기 자원활동기간: 1월~2월
  • 2018년도 2기 자원활동기간: 3월~6월
  • 2018년도 3기 자원활동기간: 7월~8월
  • 2018년도 4기 자원활동기간: 9월~12월
다가오는 '2018년도 2기 자원활동'의 모집기간은 설 연휴가 지나고 시작될 예정입니다.
2018년도 3기 자원활동에 참여를 고민하시는 분들께서는 한 가지 활동조건이 있습니다. 3기 자원활동이 진행되는 7, 8월의 경우 구조센터의 업무가 굉장히 많은 시기여서 자원활동 경험이 있으신 분들만 지원이 가능하신 점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자원활동 관련 공지사항은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의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자원활동가 카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작성자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
연구원 이준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