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검색해보세요

2018년 2월 26일 월요일

2017년 결산 -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와 '홍보'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는 말하지 못하는 야생동물을 대신해, 그들이 처한 현실을 대중에게 알리고자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야생동물은 우리 눈에 잘 띄지 않아 보호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비해 쉽게 잊혀지는 안타까운 처지인데요. 매일매일 그들의 옆에서 살아가는 저희가 꾸준하게 이야기를 전달한다면, 보다 많은 분들이 야생동물을 잊지 않고 보호의 중요성을 상기시키실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순간순간 일어나는 야생동물의 사고, 치료, 재활, 방생 등 여러 생생한 이야기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Blog, Youtube, Facebook을 통해 대중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총 33개의 이야기로 여러분을 찾았습니다.
다음, 네이버와 같은 대형 포털의 뉴스 갈무리 란에 메인으로 등극하기도 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포털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소개되는 거죠. 이 경우 상상도 못 할 정도로 많은 분들에게 도달할 수 있어 홍보효과가 막대합니다.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는 대중과의 소통에 많은 갈증을 느껴왔습니다. 교육과 홍보의 중요성에 비해 이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과 기회가 제한적이라 더 많은 이에게 닿지 못하는 안타까움이 있었죠. 그런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에게 2017년은 '협업'의 해였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을 펼치고 있는 외부 전문가와 함께 새로운 홍보 방안을 구상, 보다 효과적으로 대중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 × 지구와 사람과 동물
2017년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에서 발간한 소책자 '함께 살아가는 야생동물'은 협업을 통해 만들어낸 대표적인 결과물이었습니다. 그동안 블로그를 통해 빼곡히 나열한 야생동물의 이야기는 호소력이 있을지언정 흥미를 유발하거나 쉬이 읽힐 수 있는 구조는 아니었습니다. 보다 쉽게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죠. 그래서 생각해낸 것이 '만화'였습니다. 긴 내용을 함축적으로 담아 만화의 형식으로 전달할 수 있다면 그 효과가 커질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런 이유로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가 도움의 손길을 내민 곳은 동물을 대상으로 한 웹툰을 제작하는 '지구와 사람과 동물(이하 지사동)'이었습니다. 지사동만의 특색 있는 그림은 많은 이에게 큰 호감을 얻을거라 생각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지사동이 그려온 동물 만화 역시 단순히 재미와 정보전달만 추구하는 것이 아닌, 야생동물의 멸종위기를 염려하고 대중으로 하여금 보호의식을 고취시키는 성격을 띤다는 점에서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와 뜻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었죠.
야생동물이 처한 이야기를 4컷의 만화에 함축적으로 담는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새 생명을 얻는 만화를 보는 것은 큰 즐거움이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그려진 만화는 책자 곳곳에 삽입되어 보는 이로 하여금 흥미를 불러옴과 동시에 깨달음을 유발하는데 제 역할을 할 수 있었습니다.


너절했던 첫 콘티가 '지구와 사람과 동물'에 의해 새 생명을 얻었다.


※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 × 디자이너 'ISENBECKII'
어느 날 메일이 한 통 도착했습니다.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의 브랜드와 저의 일러스트, 디자인 능력을 합한다면 대중에게 더 효과적으로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참으로 반가운 제안이었습니다.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는 홍보와 관련해 특출한 전문가가 있는 집단은 아닙니다. 그러다보니 홍보의 중요성에 비해 활용능력이 떨어지는 안타까움이 있었죠. 그런 중 디자인 전문가가 선뜻 도움을 주겠다고 제안하니 어찌 반갑지 않을까요? 충남센터와 디자이너 젠벡의 첫 작업은 '함께 살아가는 야생동물' 소책자 입니다. 누가 시킨 것도 아니고, 보수가 있는 작업도 아니었지만 각 페이지마다 정성을 다 해 디자인을 도맡아 주셨습니다. 덕분에 어디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을 책자가 될 수 있었죠!

모든 것의 완성은 디자인이라고 했던가...
적은 분량의 소책자지만, 정말 많은 분들의 노력이 함께했다.


충남센터와 디자이너 젠벡의 협업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함께 크라우드펀딩을 기획하기도 했죠. '크라우드펀딩'이란 자금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가 온라인 플랫폼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 대중에게 자금을 모으는 방식을 말합니다.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는 해를 거듭하면서 재정난을 겪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늘어나는 동물 구조 빈도에 비해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이 꼭 비례해 증가하진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유로 대중에게 모금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도와달라고 요구할 수 없죠. 젠벡 디자이너가 제작한 야생동물 관련 물품(소책자, 담요, 뱃지, 스티커 등)을 대중에게 후원에 대한 '리워드'로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리워드 물품 중 하나인 담요. 새끼 삵이 가득 그려져있....다. (심쿵)


펀딩은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목표금액인 3,000만원을 훌쩍 넘겼죠. 후원자 역시 1,000여명에 육박할 정도였으니까요. 예산에 보탬이 된 것이 기쁜 것이 아니라, 이렇게나 많은 분들이 야생동물에 관심을 가지고 온정을 나눠주시고자 한다는 사실이 무척이나 감동이었습니다. 이렇게 모인 금액은 펀딩을 진행하며 발생한 비용, 리워드 제작 비용을 충당하고, 타 동물보호단체와 및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의 후원금으로 전달되어 투명하게 사용될 예정입니다.


2017년의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는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 도움이 가득했던 해로 오래 기억될 것 같습니다. 많은 것을 배우고, 감사함을 절실히 느낄 수 있었죠!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 노력을 통해 여러분과 소통하는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가 되겠습니다. 지켜봐주세요 :D !!!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는 앞으로도 여러분에게 야생동물의 이야기를 전달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작성자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
재활관리사  김봉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