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검색해보세요

2012년 12월 8일 토요일

환경과생명을지키는 여주교사모임에서 센터를 찾으셨습니다.


오랜만에 글로 뵙습니다.

따로 홍보를 담당하는 인력이 있지 않아 일이 조금만 폭주하면 홍보글 올리기가 쉽지 않군요.

지난 12월 8일 환경과생명을지키는 여주교사모임에서 남한강 생태학교 수업의 일환인 야생동물 체험교실로 먼 이곳 예산까지 방문해주셨습니다. 전날 눈도 많이 오고 그래서 길이 많이 미끄러우실텐데도 어린 학생들과 오셨습니다.

오전에는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에서 벌어지는 여러가지 일들에 대해서 소개받고 센터를 둘러보았죠.

센터와 야생동물 그리고 인간에 대한 강의입니다.


간단히 점심을 먹고 와서 행동풍부화 프로그램을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실제로 환생교 선생님들께서 아이들과 함께 여러 준비물을 많이 준비해오셔서 일이 빨리 빨리 진행이 될 수 있었지요.

행동풍부화프로그램이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을 김문정 선생님게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행동풍부화프로그램이라는 것은 쉽게 말하자면, 어쩔 수 없이 제한된 사육상태에 있어야만 하는 동물들의 정해진 행동-이를 정형행동이라고 합니다-의 규칙을 깨뜨리고, 사육상태에서나마 야생에서 가질 수 있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행동이나 사회적 습성, 개인적 습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자극을 주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시환경을 정기적으로 바궈주고, 먹이의 공급을 다양하게 하거나 야생에서 먹는 것을 재현할 수 있도록 방법을 찾고, 사회성이 있는 동물의 경우 사회적 교류를 일으킬 수 있게 하거나 감각의 자극을 통해서 그 목적을 달성합니다.

수업의 집중도가 보이시나요?

충남센터에는 현재 밖으로 나갈 수 없을만큼 각인되어 버린 동물이 삵과 너구리가 있는데, 너구리의 경우 현재 몸이 편찮으신 관계로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제외하고 삵에게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눈을 뜬 걸까요 감은 걸까요?



여러가지 도안을 그려보고 있습니다.


오늘 디스플래이를 해줄 말똥가리 띵똥입니다. 깃갈이 끝내고서는 처음으로 사람들 앞에 나서는 것이지요.


캣타워 만들기가 한참이지요?

생선을 어떻게 넣을 것인지 잘 보고들 있습니다.








다만 두마리를 위해서 준비한 것인지라 그 양이 다소 많고 번잡해지는 단점도 있었고, 이렇게 많은 사람이 몰려와서 자기를 바라보는 게 처음이었던 삵은 사람이 있으니 꿈쩍도 하지않고 숨기에만 바빠서 재미가 좀 떨어졌었죠.

  






사람들이 너무 한꺼번에 들어와서 너무 놀랜 삵은 재활사에게 숨기 바쁩니다.


잔뜩 쫄아버린 삵입니다. 약간의 호기심은 야생동물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그 본능이 살아나는 셈입니다.


삵이 반응이 없자 센터 내부에 설치된 퍠쇄회로를 통해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움직임이 보이기는 하지만 장기간에 걸쳐 봐야 할 것 같아 시간이 없는 관계로 종료해야 했습니다.

서로 자신이 만든 설치물에 관심을 가져주길 이렇게 간절히 원하고 있죠...

사람들이 빠져나가자 조금씩 그 관심을 보여줍니다.

이런 행동풍부화는 처음인지라 무척이나 궁금해하지만 쉽사리 다가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 안에 든 게 무엇일꼬? 생선 냄새가 나긴 나는데 이를 어찌해야 빼먹을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삵은 시각과 청각에 주로 의존하기 때문에 후각을 통해서 알아내는 데는 시간이 다소 걸립니다.



그날 밤에 진행된 행동풍부화입니다. 야행성인 동물이다보니 이런 분위기가 더 좋습니다. 다만 CCTV 화면인지라 화질이 좋지는 않군요.

두번째 자원활동을 하러 오신 김어진 학생입니다. 고등학교 2학년인데 집은 고양입니다. 이 먼 곳까지 스스로 찾아주고 많은 일을 도와주었죠. 자주 봅시다.








소원나무입니다. 친절하시게도 이러한 물품까지 만들어오셔서 센터의 입구를 장식해주셨고 많은 소원들이 걸렸습니다. 이렇게 빌어주시는 만큼 더욱 좋은 일이 많이 생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