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검색해보세요

2012년 1월 5일 목요일

교통사고로 인한 탈장으로 폐사한 고라니

방사선 촬영 결과, 복강라인이 정상적 모습을 보이지 않고 하부 쪽 피하로 돌출된 음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 hernia(탈장)으로 간주되며, 응급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장의 괴사가 발생하여 폐사하게 됩니다. 이 고라니는 우리센터에서 인수받기전에 이미 폐사하였던 개체이고,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방사선 촬영과 부검을 실시하였습니다. 뒷다리의 골반과 연결된 대퇴골을 보시면 좌우 대퇴골 원위부의 모습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어떤 원인에 의해(아마도 차량 충돌) 한쪽 다리의 대퇴골의 골절이 발생하였으나 자연 치유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명확한 폐사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복강쪽 피부를 열어보았습니다. 우측 복부 아래쪽으로 탈장된 모습이 바로 나타납니다.


탈장된 장을 들춰보니 복막이 파열된 부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고라니는 지난 2일에 천안에서 구조하여 우리 센터가 인수받으로 가는 중에 폐사를 하였습니다. 방사선 촬영 결과, 이미 과거에 차량 충돌로 인해 오른쪽 다리가 부러진 후 자연 치유가 되었다가 다시 또 차량에 치여서 복막 파열로 인한 탈장으로 폐사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차들이 다니는 길에 고라니가 나타난 결과일까요, 고라니가 다니던 길을 차들이 나타난 결과일까요.....?
사람의 편의나 편리를 위해서 많은 생명들이 수명을 다하지 못하고 사라지고 있다는 걸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